본문 바로가기
개발/읽은 책

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2 를 읽었습니다.

by wcwdfu 2025. 8. 28.


  약 500페이지, 13개 정도의 소분류로 나뉘어 각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읽은건 쫌 됬는데, 최근 무더위와 더불어 몸 컨디션의 악화로 2주가까이 뻗어있다가 늦게 작성한다.

 읽는데 어려움은 없는책이다. 오히려 재밌다. 다만 마찬가지로 이 책을 읽는것만으로 전문가가 될 수는 없고, 큰 그림과 개략적인 청사진을 얻는 용도로 아주 뛰어난 책이라 생각한다.

 우연히 인프런에서 이 책을 주제로 만든것 같은 강의를 보았다. 목차 내용이 거의 비슷하던데 ... 인터넷 강의는 뭔가 내가 직접 하기는 부담스럽거나 귀찮아서 남이 전달해주는 내용을 청강하고자 할때 선택가능한 옵션인것 같고, 책은 인터넷강의보다는 정보획득의 노력이 조금은 더 증가되는(?) 느낌인것 같다.

 

 real MySQL과 유사하게 한번 본것 만으로는 절대 어마어마한 지식의 확장이 된다고는 보기 어렵다. 쿼리도 상황과 맥락이 필요하고, 문제와 해결을 시도한 많은 경험들이 누적되야 실력의 향상이 동반되는것 처럼 이 책도 한 도메인 내지는 기능 영역내에 있어서 직접 구현해보고 고민해보는 경험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시 강조하지만 읽기 편하고 굉장히 재밌는 책이였다. 필요하다면 지은이가 남겨준 래퍼런스 블로그들을 통해 그때그때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한 길라잡이 역할의 책이였다.